의정부시는 ‘Non-Stop, One-Stop’ 민원행정서비스 시스템을 도입, 시민을 위한 1년 365일 각종 민원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8월 2일부터 365일 항상 열려있는 ‘365 열린시청’을 운영하면서 2394건의 주민등록등·초본, 인감 등 25종의 법규민원을 처리했다.

평일에는 오후 9시까지 주말과 공휴일에는 아침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평일과 같이 직원이 상주해 민원을 처리하고 있으며 이후에는 청사 내 무인민원발급기나 민원24시에서 발급 받을 수 있는 완전한 Non-Stop, One-Stop 민원행정서비스를 무한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365 열린시청을 운영한 결과 직장일로 인해 주간에 이용할 시간이 없는 인감증명서 발급대상자나 주말 화장장을 이용하는 상주에게 필요한 가족관계등록부, 기타 맞벌이 가정, 근로자들로부터 좋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근무자를 탄력적으로 운영 소요경비를 절감하는 한편, 공모를 통해 명칭을 변경하여 이용율 제고에도 힘써 2010년 대비 발급율이 1일 평균 38.3% 상승했다.

또 동주민센터에서 자율적으로 운영하던 ‘주민등록 예약민원서비’에 대해 주민이용율 저조와 민원예약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등 일부 비효율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어 금년부터는‘365 열린시청’으로 통폐합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