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전국 처음으로 12월 17일 북부청사 대강당에서‘경기도 노인 성문화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고령화 사회에 노인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올 한 해 동안 추진해온 경기도의 ‘노인 성(性)인식 개선사업’을 널리 홍보하고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1부 행사에서 어르신들은 건강존, 성 체험존, 자기관리존 등 3개존 10개 부스에서 건강검진, 비뇨기과, 한방진료, 노년기 성(性)인식 조사, 성 변화, 양성평등 퀴즈 및 성 상담, 메이크업, 네일아트, 사진촬영 등의 다양한 체험행사를 즐겼다.

2부 행사에서는 김희겸 행정2부지사, 류재구 도의원, 박노숙 경기도노인복지관협회장, 노완호 경기도노인일자리센터장 등을 비롯해 어르신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포츠댄스, 에어로빅 등 노인여가활동 우수동아리들의 공연과 ‘노년기의 건전한 성문화 인식을 통한 건강한 노후 만들기’라는 주제로 한국노인상담센터장 이호선 교수의 특강이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김희겸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앞으로 2020년대에는 인구 다섯 명 중 한 명이 65세 이상 노인이 되는 초고령화 사회가 도래해 어르신들의 역할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갈음하는 중요한 열쇠가 된다”며, “고령화시대에서 어르신들의 활기찬 사회참여는 필연적으로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해야 건강한 사회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는 ‘노인 성(性)인식 개선사업’을 통해 도내 성폭력상담사, 사회복지사 등을 중심으로 노인 성교육사, 성상담사 등 노인 성전문가 70명을 양성해 어르신들의 건전한 성문화 조성을 위한 인적 인프라를 구축했다.

이들은 지난 9월부터 도내에 소재하는 노인복지관, 노인대학 등에서 ‘성 질병 예방 및 치료법’, ‘성범죄 예방 및 관련법률’, ‘건전한 이성교제 에티켓’, ‘부부 및 가족과의 대화 방법’ 등의 노인의 건강한 성생활과 세대 간의 소통 및 이해에 대한 폭넓은 교육과 상담을 실시해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을 위한 정서적 지원을 해오고 있다.

강승호 경기도 사회복지담당관은 “앞으로 도내 어르신들이 사시는 지역에서 성교육, 성상담 등을 통해 자유롭게 성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다”며, “내년에는 행복한 가족과 사회를 이끌어 가는 긍정노년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보급해 노인 성(性)인식 개선사업을 더욱 내실화 하겠다”고 말했다.
노인 성교육사 파견을 원하는 노인관련 기관은『경기도노인복지관협회(032-674-0645~6)』로 신청하면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