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예술의전당은 의정부 지역사회 생활예술단체(동아리)들의 운영 활성화를 위해 시민 참여 공연 ․ 전시 모집 및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2014년 1월부터 연간사업으로 실시되는 이번 사업은 우리지역의 문화예술동호회가 스스로 창조적 주체로서 동호회간의 커뮤니티 활성화와 상호소통의 구조를 갖도록 지원하게 된다.

즉, 보는 예술에서 참여하는 예술로 변화되어 가는 최근 문화예술 활동 트렌드에 맞춰 주체적 문화시민을 육성하기 위한 인큐베이터 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지역주민이 주인공이 되어 시민 누구나가 스스로 창조적 문화 활동을 펼치고 동호회의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아마추어나 생활 속의 문화예술관련 활동을 하고 있는 단체들을 발굴, 지원하여 일상생활 속에서의 문화예술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그 저변을 확대시켜나가게 된다.

지원 분야는 공연과 전시 두 분야로 나누어 오는 12월말까지 모집을 통해 단체를 선정하고 2014년 2월 중 의정부예술의전당에서 시민들이 직접 꾸미는 시범 공연 및 전시를 개최하게 된다.

시범 공연 및 전시에서 기량을 인정받는 단체는 추후 5월 의정부국제음악극축제와 연계하여 공연 ‧ 전시에 참가시키고 하반기 야외행사 위주의 생활예술축제 등을 추진하여 상시적인 공연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우수 단체 및 동아리들은 경기지역 타도시의 생활예술단체들과도 교류를 추진하여 추가적인 활동 역시 지원받게 된다.

누구나 문화예술 활동의 창작자와 향유자가 될 수 있으며, 일상속의 다양한 예술 활동들이 지역사회의 문화예술 환경 조성과 발전에 밑거름이 되는 무한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휘시키는 이번 지원 사업에 많은 지역단체들의 참여와 활동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