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8월 30일 의정부시청 대강당에서 각 동 주민자치위원 및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2013 주민자치 아카데미 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최근 지방행정 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 시행에 따른 주민자치회가 시범 실시됨에 따라 지역공동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개선시키는 등 주민자치위원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마련됐다.

주민자치위원 및 담당자 1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날 교육은 단국대학교 교양학부 남재걸 교수의 주민자치회운영 및 주민자치의 이해에 대한 강의와 주민자치 사업의 이해 및 주민자치위원의 역할에 대한 한국지방행정연구 연구위원인 김필두 박사의 특강으로 진행됐다.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주민자치에 대해 적극 관심을 표하며, 주민 자치위원들에게 함께 꿈꾸고 함께 만들어 나가는 화합과 소통의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함께 최선을 다할 것을 당부하며, 주민이 스스로 즐겁게 마을 일을 할 수 있도록 시차원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범서 의정부시 주민자치위원장협의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주민자치위원들은 적극적으로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체의식이 필요하다며 각자의 자리에서 지역리더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의정부시는 이번 전체 교육을 시작으로 몇 개 동을 지정, 마을컨설팅을 실시해 마을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사업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