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 상태에 놓였던 의정부·양주·동두천 통합 논의가 최근 홍문종 국회의원의 암중모색으로 실낱 같은 희망이 되살아나고 있다.

홍 의원은 최근 안전행정부 유정복 장관과의 면담에서 통합에 반대가 심한 동두천시를 제쳐놓고 의정부·양주 만이라도 통합 권고를 내려달라고 요청했다.

홍 의원의 요청에 유 장관은 특별한 반대 의견이 없는 양주시를 감안해, 의정부·양주 두 개 시 만이라도 9~10월 중 통합 권고를 내려주겠다고 구두로 약속했다.

이 같은 사실은 26일 의정부시 안병용 시장이 기자 간담회 자리에서 발표해 민들레 홀씨처럼 주변으로 전파됐다.

하지만 홍 의원은 안 시장의 이 같은 발표에 유 장관의 입장을 고려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NCND(Neither confirm Nor deny)라고 답했다.

유 장관의 통합 권고 약속에 안행부 지방자치발전기획단 관계자는 26일 오후 기자와의 통화에서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확인된 사항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논의에서 동두천시가 제외된 배경은 홍 의원의 통합 제안에 동두천시 오세창 시장이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고, 동두천시는 되레 연천군과 통합할 뜻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동안 의양동 통합 논의는 지역 정치인들의 정략에 따라 시민 사회단체 간의 소모적인 분열만 초래했다.

이번에 안행부가 통합 권고를 내린다 하더라도 의정부·양주 시민의 통합을 위한 사전 여론조사와 시의회 의결 등 일정이 촉박해, 정부가 2014년 7월 통합을 목표로 했던 일정은 불가능하다.

지난해 6월 독일 베를린에서 의정부시 안병용 시장과 양주시 현삼식 시장이 통합을 위해 통합시 소재지와 명칭을 양주시로 할 것을 조건부로 합의했다.

안행부의 통합 권고가 가시화될 경우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의정부·양주 통합 어젠다로 정치인들의 치열한 찬반 공방이 불문가지(不問可知)다.

의정부시 통합추진위 모 간부는 “전주·완주 사례에서 보듯이 정부의 공식적인 통합 권고에도 불구하고, 주민투표 결과가 예상을 뒤집고 반대로 나타났다”며 “이를 반면교사 삼아 성급한 기대는 금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의정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