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6일 의정부경전철 기지역(임시역)을 둘러보는 안병용 시장 일행
7월 6일 의정부경전철 기지역(임시역)을 둘러보는 안병용 시장 일행

8호선, 남양주 별가람-의정부 탑석 연장 대안으로 의정부경전철 지선 연장 추진

국토교통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8호선 남양주(별가람역)-의정부(탑석역) 연장’이 추가검토 사업에 포함돼 의정부경전철 ‘연장·지선화’ 사업이 주목받고 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은 국토교통부가 향후 10년간(2021~2030년) 국가철도망에 대한 투자계획을 담아 지난 6월 20일 고시했다.

이에 따라 의정부시가 고산·산곡동 미래 교통수요를 위해 추진해온 8호선 남양주 별가람-의정부 탑석(7호선 연결) 연장은 ‘추가검토 사업’으로 지정됨에 따라 10년 이내 사업 추진 가능성이 기대된다.

이번에 사업이 확정된 별내선도 지난 2016년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 추가검토 사업에 포함돼 오는 2023년 개통 예정이다.

추가검토 사업이란 장래에 수요, B/C(비용·편익) 등 여건에 변화가 생기면 검토가 가능한 사업이다.

제4차 국가철도망 8호선 의정부 연결 8.4㎞ 구간은 광역철도사업으로 총 사업비 약 8100억원의 70%에 대한 국가 부담이 예상된다.

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안 고시’에 앞서 ‘남양주 별가람역(별내선)-의정부녹양역(경원선)’ 15.5㎞ 구간, 사업비 1조6300억원에 대한 계획안을 제출했다.

하지만 지난해 12월 ‘의정부시 철도망구축 사전 타당성 검토 조사’ 결과 별가람.-녹양역 B/C가 0.5 미만으로 사업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제4차 광역철도사업 성사를 위해 구간을 ‘녹양역에서 탑석역’으로 축소 변경했다.

시는 8호선 연장 영향권인 동북부권 택지개발 유발/유입 인구로 법무타운 조성 1만370명/5185명, 고산지구 2만5264명/1만2632명, 민락2지구 2만9027명/1만4529명, 캠프스텐리(e-커머스 물류단지) 6638명/3319명 등으로 추정했다.

8호선 연장과 관련해 익명의 교통 관계자는 “수도권 순환철도 노선 170㎞ 가운데 의정부 구간 15㎞만 미완성이다. 정부가 수요라는 가치 사슬이 아닌 정책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B/C를 따진다면 남양주 8.34㎞ 구간 (별내면 청학리 1만9000명 거주) 수요가 절대 부족하다”고 전했다.

수도권 광역 순환철도망
수도권 광역 순환철도망

의정부경전철 탑석역-복합문화융합단지, 어룡역-민락2지구, 흥선역-녹양역 3개 지선화 사업 관심 고조

경기도가 7월 12일 제2차 경기도 철도망 신규노선 발굴 용역에 착수했다. 앞서 시는 의정부경전철 지선화(연장) 사업 계획을 ‘경기도 철도망 구축계획’으로 제출했다.

시가 추진하는 경전철 지선화 사업은 탑석역-복합문화융합단지, 어룡역-민락2지구, 흥선역-녹양역 등 3개 구간이다.

동북부지역 택지 개발로 장래 교통수요가 급증할 ‘탑석역-법조타운-고산역(고산지구)-산곡역(복합문화융합단지) 2.2㎞ 구간은 지난해 12월 ‘예비성 용역 조사’ 결과 B/C(비용/편익)가 1.0 이상 나와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건설 비용은 950억원 정도 소요될 예정이다.

경전철 어룡역-민락2지구 3.8㎞ 구간도 B/C가 1.0 이상으로 나와 긍정적 평가가 기대된다. 건설 비용은 약 1600억원 정도다. 민락2지구 노선에는 송산3동행정복지센터역까지 3개 역이 신설될 전망이다.

의정부 구시가지로 관심을 받아온 ‘경전철 흥선역-경민대역-캠프 레드 클라우드역-1호선 녹양역’ 4.2㎞ 구간은 B/C가 0.9 이하로 나타났다. 건설 비용은 1800억원 소요가 예상된다. 일반적 SOC(도로·철도·항만 등) 사업은 B/C가 1.0 이상 나와야 사업성이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의정부경전철 지선(연장)사업은 검토 후 사업 추진이 확정되면 사업비 60%를 국가·경기도가 보전할 예정이다.

또한 고산지구, 법무타운(고산동 489번지 일대) 등 대규모 도시개발사업은 ‘2023년 경기도 광역교통개선대책 계획’에 포함돼 심의를 거쳐 반영될 경우 대중교통 확충사업으로 경전철 사업에 최대 20% 보조 혜택이 주어질 전망이다.

시는 최근 고산지구 등 교통수요에 대비해 경전철 차량기지 임시역을 신설했다. 차량기지역은 경전철 사업시행자인 (주)우진메트로 제안 사업으로 공사비 14억원, 운영비 16억원 등 30억원 전액 사업시행자가 투자했다.

차량기지역은 국토교통부 시설물(안전성) 검증, 시운전 등을 거쳐 오는 10월 말 운영될 예정이다. 현재 경전철 연간 수요는 일 평균 4만1000~3만7000명 정도다.

의정부경전철 노선도
의정부경전철 노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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